영화 기계를 발명한 뤼미에르 형제는 1895년 〈열차의 도착〉 외에도 〈공장을 나서는 노동자들〉(La Sortie des usines lumière, 1895)과 〈물 뿌리는 사람〉(L’ Arroseur Arrosé, 1895) 등 다수의 영화를 만들었고 조르주 멜리에스(George Méliès)는 〈달나라 여행〉(Le Voyage dans la Lune, 1902)에서 트릭을
invent : Histoire du Cinéma Français
뤼미에르 형제
1896년12월28일 첫영화를 선보임. 무성영화, 기록영화형식.
파노라마식 촬영. - Antoine Lumière (1840-1911)- Auguste Lumière (1862-1954) - Louis Lumière (1864-1948)
활동 - 영화 영사기 발명- 필름 제작 (흑백, 컬러필름)- 영화 촬
영화 아멜리에는 ‘델리카트슨 사람들’, ‘잃어버린 아이들의 도시’로 유명한 장 피에르 주네 감독이 명성을 얻게 된 두 편의 전작을 공동 연출했던 마르크 까로와 이별(?)하고 헐리우드에서 에일리언4를 연출한 이후 내놓은, 홀로서기 후의 2번째 작품이다. 나에게 장 피에르 주네는 팀 버튼이나 M.
●1900년대-새로운 신건축의 시작을 위한 과도기 => 고전주의, 낭만주의, 절충주의 등
고전주의 이후 젊은 사고를 지닌 건축가들의 아방가르드 활동을 통한 근대 건축의 여명기 출발
●1910년대-미래파, 입체파 등의 획기적인 사상을 지닌 사조들의 등장 => 1910년대 분리파, 절대주의 데 스틸 등
1. 영화의 탄생과 형성과정
1.1 영화의 최초 - 뤼미에르 형제
(1) 뤼미에르 형제의 발명
1) 키네토스코프 - 1889년 미국의 발명왕 에디슨이 창안한 영사기. 길이 12.2 m의 필름을 자동장치로 회전시켜 아래에 있는 전구의 빛을 통하여 위에서 확대경으로 들여다보도록 되어 있다. 이 '들여다보기 영화'는
1. 시대 개관
<프랑스>
- 1848~1852: 제2공화정, 루이 나폴레옹 보나파르트(나폴레옹 1세의 조카)
- 1852~1870: 제2제정, 1851년 12월 21일 쿠데타로 탄생, 루이 나폴레옹 3세
- 1870~1871: 프랑스-러시아 전쟁과 프로이센-프랑스 전쟁에서 패배, 제정 무너지고 나폴레옹 3세
추방됨,파리 코뮌(혁명 정부)이 진압됨
‧ 반영된 시대상과 사회적 배경
소설 속의 중심인물인 에스메랄다와 콰지모도, 페뷔스와 클로드 프롤로는 15세기 다양한 사회 계급을 사실적으로 구현한 전형적인 인물들인 동시에, 사랑을 둘러싼 질투와 분노, 헌신과 인내 등 인간이 취할 수 있는 모든 미추의 모습을 생생히 구현해낸 역동적인
경멸하지 않는다. (그럼에도 미술관은 교양 있는 감수성에 의해 키치라고 분류되는 작품들을 종종 전시한다).사실상 그들은 키치 작품들이 그런 위대한 작품들과 <비슷하다>고 생각한다. (…) 움베르토 에코 <추의 역사>
“전쟁의 파괴성은, 사회가 기술을 사회의 유기적 일부로 병합할 수 있을 만큼
20세기에 접어들면서 도시는 혁명적 변화를 겪게 된다. 도시, 건축의 규모, 기능, 조형, 재료뿐만 아니라 사상적인 면에서도 독자성을 띄게 되었고 산업혁명은 새로운 재료의 대량 생산을 통해 철과 유리를 이용한 거대한 온실건축을 가능하게 하였다. 이는 건물 규모의 비약적 발전을 가져왔고 증기기
4. 실험영화의 표현적 특징
(1) 실험영화의 표현
극장의 흥행용이 아니라 개인주의 미학으로써 영화가 가지는 순수한 영상시각의 운동을 발견하는데 초점을 두었다. 영상으로서 인간의 상상력, 잠재의식을 포함한 온갖 유동적 이미지를 표현하였으며 한편으로는 순수한 절대의 영상시각 운동의 발